문제풀이/일일연습문제

[practice]99클럽 코테 스터디 25일차 TIL + 프로그래머스/1/172928. 공원 산책

Mo_bi!e 2024. 8. 17. 16:30

문제 설명

지나다니는 길을 'O', 장애물을 'X'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.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,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

  • ["방향 거리", "방향 거리" … ]

예를 들어 "E 5"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.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.

  •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.
  •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.

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,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.
공원의 가로 길이가 W,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,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(0, 0), 우측 하단의 좌표는 (H - 1, W - 1) 입니다.

image

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,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[세로 방향 좌표, 가로 방향 좌표]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
제한사항
  • 3 ≤ park의 길이 ≤ 50
    • 3 ≤ park[i]의 길이 ≤ 50
      • 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
        • S : 시작 지점
        • O : 이동 가능한 통로
        • X : 장애물
    •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.
  • 1 ≤ routes의 길이 ≤ 50
    •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.
    •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.
    • routes의 원소는 "op n"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, op는 이동할 방향,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.
      •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      • N :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  • S :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  • W :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  • E :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• 1 ≤ n ≤ 9

입출력 예
park routes result
["SOO","OOO","OOO"] ["E 2","S 2","W 1"] [2,1]
["SOO","OXX","OOO"] ["E 2","S 2","W 1"] [0,1]
["OSO","OOO","OXO","OOO"] ["E 2","S 3","W 1"] [0,0]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입력된 명령대로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하면 [0,0] -> [0,2] -> [2,2] -> [2,1]이 됩니다.

입출력 예 #2

입력된 명령대로라면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해야하지만 남쪽으로 2칸 이동할 때 장애물이 있는 칸을 지나기 때문에 해당 명령을 제외한 명령들만 따릅니다. 결과적으로는 [0,0] -> [0,2] -> [0,1]이 됩니다.

입출력 예 #3

처음 입력된 명령은 공원을 나가게 되고 두 번째로 입력된 명령 또한 장애물을 지나가게 되므로 두 입력은 제외한 세 번째 명령만 따르므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 [0,1] -> [0,0]

 

 

<내코드>

def solution(park, routes):
    init = []
    # command = {}
    # 1. 초기 위치 설정
    for i in range(len(park)):
        for j in range(len(park[i])):
            if park[i][j] == 'S':
                init.append(i)
                init.append(j)
    print(init)
    
    move = []
    for i in range(len(routes)):
        # 2. 명령어 파싱
        move = [routes[i][0], routes[i][2]]
        how = int(move[1])
        
        # 3. 이동 가능 여부 체크
        if move[0] == 'E' :
            row = park[init[0]]
            # slicing = row[init[0] : how + 1]
            slicing = row[init[1] + 1 : init[1] + how + 1]
            if slicing in 'X' or len(slicing) < how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init[1] += how
            
        elif move[0] == 'W':
            row = park[init[0]]
            # slicing = row[how : init[0] + 1 ]
            slicing = row[init[1] - how : init[1]]
            if slicing in 'X' or len(slicing) < how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init[1] -= how
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elif move[0] == 'S':
            print(init[0] + how)
            # if len(park) - init[0] < init[0] + how :
            if init[0] + how >= len(park):
                print("넘음")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
            col = [park[i][init[1]] for i in range(init[0] , init[0] + how)]
            if 'X' in col or len(col) < how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init[0] += how
        
        
        elif move[0] == 'N':
            if init[0] - how < 0:  # 북쪽으로 이동할 때 공원의 경계를 넘는지 확인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
            col = [park[i][init[1]] for i in range(init[0] - how, init[0])]
            if 'X' in col or len(col) < how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init[0] -= how
    # 4. 이동
    
    # 5. 최종 위치 반환
    answer = []
    return init

- 복잡하게 생각할게 아닌데 복잡하게 접근함

 

- 리스트 슬라이싱 등 하는 인덱스에 대한 구분이 곤란했음

=> 미리 메모를 해서 구분하자

 

- 그리고 굳이 어렵게 인덱스로 구분이 아니라 split()로 손쉽게 분리가 가능함

 

 

 

 

def solution(park, routes):
    # 1. 초기 위치 찾기
    h, w = len(park), len(park[0])
    for i in range(h):
        for j in range(w):
            if park[i][j] == 'S':
                x, y = i, j
    
    # 2. 명령어 처리
    for route in routes:
        direction, distance = route.split()
        distance = int(distance)
        
        # 임시 위치 설정
        nx, ny = x, y
        
        # 이동 방향에 따른 좌표 변화 계산
        for _ in range(distance):
            if direction == 'E':
                ny += 1
            elif direction == 'W':
                ny -= 1
            elif direction == 'S':
                nx += 1
            elif direction == 'N':
                nx -= 1

            # 경계 초과 시 이동 중지
            if nx < 0 or ny < 0 or nx >= h or ny >= w or park[nx][ny] == 'X':
                nx, ny = x, y
                break

        # 이동이 가능한 경우 위치 업데이트
        if (nx, ny) != (x, y):
            x, y = nx, ny
    
    # 최종 위치 반환
    return [x, y]

- 여기서 쉽게 볼 수 있는 지점은 거리를 먼저 체크 하고나서, 방향으로 거리만큼 반복문을 하는 방식임

 

- 그리고 이동을 할 때 마다, 장애물이나, 공원을 벗어났는지를 확인 함

 

- 결국 상하좌우 모두 이동할 때마다 로직이 아니라 각각의 경우 대해서 통합적으로 검토를 함

그 방법의 8할은 이동거리를 먼저 고민하고나서, 방향을 잡는것임

 

<모범사례>

def solution(park, routes):
    answer = []
    x, y = -1, -1
    N, M = len(park), len(park[0])
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for j in range(M):
            if park[i][j] == 'S':
                x, y = i, j

    for route in routes:
        dir_, dist = route.split(' ')

        isFalse = False
        for i in range(1, int(dist) + 1):
            nx, ny = x + dx[dir_] * i, y + dy[dir_] * i
            if nx < 0 or ny < 0 or nx > N-1 or ny > M-1:
                isFalse = True
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if park[nx][ny] == 'X':
                isFalse = True
                break

        if isFalse:
            continue
        nx, ny = x + dx[dir_] * int(dist), y + dy[dir_] * int(dist)
        x, y = nx, ny

    answer = [x, y]

    return answer

- 여기도 마찬가지로 접근이 가능함

 

<보충학습>

1. 이동로직에 대한 이해 (중요)

- 이동로직은 한꺼번에 모든 것을 하는게 아니라, 한칸씩 이동하며 처리해야함

=> 즉 한칸씩 이동하며 조건을 확인하자

=> 그리고 이동할 수 없다면 원래대로 돌리자

 

2. 순서

명령어 처리 루프 -> 임시 위치(nx, ny) 설정 및 검증 -> 경계 초과 및 장애물 체크 -> 위치 업데이트